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귀에서 웅웅 웅소리 나는 이유를 알아보자

by 허숙 2024. 4. 30.

귀에서 웅웅 웅소리 나는 이유와 대처법

귀에서 웅소리가 나는 현상은 조용한 환경에서 더욱 두드러지며, 이는 이명이라는 질병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 이명은 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리를 포함하며, 웅, 윙, 쉬, 삐 등의 소리가 대표적입니다. 이명은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귀에서 웅소리가 나는 주된 원인들

  • 귀 내이 손상 귀의 가장 안쪽 부분에 문제가 생겨 신호를 잘못 받아들이게 되면 웅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외상으로 인한 달팽이관 손상 큰 소음 노출이나 지속적으로 큰 소리로 음악을 듣는 경우 달팽이관에 손상을 입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뇌피질 문제 청각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에 문제가 생기거나 물리적인 충격으로 인한 대뇌 손상도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명이 들리는 소리의 종류

  • 휘파람, 탁탁, 바스락, 벨 울림, 기계음, 냉장고 동작 소리, 종소리, 곤충 울음소리, 번개 치는 소리, 맥박 뛰는 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명의 분류

  • 급성이명 갑자기 시작되어 최소 3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 만성이명 3개월 이상 지속되며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명 진단 방법

  • 외이도와 고막 검사, 청력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필요한 경우 혈액검사, 두개골 MRT, CT, 경추골 및 턱 검사 등 추가 검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명과 난청

  • 이명 환자 중 절반 이상이 난청을 경험하며, 보청기 사용으로 청력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이 가능합니다.

이명 치료법

  • 자연 치유 가끔 발생하는 이명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 백색소음 전환 조용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이명 소리를 백색소음으로 대체하여 뇌가 이명 소리를 인식하지 못하게 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 및 심리 치료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 유지, 필요시 심리 치료를 병행합니다.
  • 수술 귀나 청각 경로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법

 

귀에서 웅소리가 나는 현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명 증상을 경험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