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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헬멧 자전거 장비 선택 가이드 도로 조건에 따른 타이어 프레임 서스펜션 안전장비 소개

by 허숙 2024. 7. 23.

아주 귀여운 숙녀분의 라이딩

안녕하세요, 자전거 애호가 여러분! 오늘은 도로 조건에 따른 자전거 장비 선택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적절한 장비 선택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도로 조건에 따라 어떤 장비가 필요한지, 그리고 각 장비의 특징과 장점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포장도로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도로)

타이어 선택

포장도로에서는 주로 슬릭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릭 타이어는 표면이 매끄러워 마찰 저항을 줄여주며, 빠른 속도를 내기에 적합합니다.

  • 추천 타이어 Continental Grand Prix 5000, Schwalbe Pro One자전거 프레임알루미늄 또는 카본 프레임이 경량성과 강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 포장도로 주행에 적합합니다.
  • 추천 프레임 Trek Emonda, Specialized Tarmac헬멧포장도로에서는 에어로 다이내믹 헬멧이 바람 저항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추천 헬멧 Giro Aether, Specialized S-Works Evade비포장 도로 (자갈길, 흙길)비포장 도로에서는 그라블 타이어 또는 마운틴 바이크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타이어들은 트레드 패턴이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줍니다.
  • 타이어 선택
  • 추천 타이어 WTB Riddler, Maxxis Rambler자전거 프레임강한 충격을 견딜 수 있는 스틸 또는 티타늄 프레임을 추천합니다. 이들 소재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 추천 프레임 Surly Straggler, Salsa Warbird서스펜션비포장 도로에서는 서스펜션 포크가 있는 자전거가 충격을 흡수해 주행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 추천 서스펜션 RockShox Reba, Fox 32 Step-Cast산악 지형산악 지형에서는 넓고 두꺼운 트레드 패턴을 가진 마운틴 바이크 타이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타이어는 거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합니다.
  • 타이어 선택
  • 추천 타이어 Maxxis Minion DHF, Schwalbe Magic Mary자전거 프레임산악자전거는 강한 충격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알루미늄 또는 카본 프레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 프레임 Santa Cruz Hightower, Yeti SB130서스펜션산악 지형에서는 풀 서스펜션 자전거가 필수입니다. 앞뒤 서스펜션이 모두 있어야 험난한 지형에서도 편안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 추천 서스펜션 Fox Float X2, RockShox Super Deluxe도시 주행도시 주행에서는 펑크 방지 기능이 있는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심의 도로는 유리 조각이나 날카로운 물체가 많기 때문에 펑크 방지가 중요합니다.
  • 타이어 선택
  • 추천 타이어 Schwalbe Marathon, Continental Gatorskin자전거 프레임도시 자전거는 경량성과 내구성을 모두 갖춘 알루미늄 프레임이 좋습니다.
  • 추천 프레임 Brompton Folding Bike, Cannondale Bad Boy기타 장비도시 주행 시에는 헬멧, 라이트, 벨, 자물쇠 등 다양한 안전 장비가 필요합니다.
  • 추천 장비 LUMOS 헬멧, Knog Blinder 라이트, Kryptonite 자물쇠결론자전거를 타는 도로 조건에 따라 적절한 장비를 선택하는 것은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포장도로, 비포장 도로, 산악 지형, 도시 주행 등 각 도로 조건에 맞는 타이어, 자전거 프레임, 헬멧 및 기타 장비를 잘 선택하여 최상의 라이딩 경험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헬멧 - Helmet

중세 유럽의 '헬름(Helm)'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오토바이는 20세기 초에 발명되었으나 이후 수십 년간 오토바이용 헬멧은 없었습니다. 이후 두건이나 천으로 된 모자를 쓰거나 군용 오토바이는 보병용 철모를 헬멧으로 사용했습니다.
1930년대 빅데이터 사고조사를 통해 사고 예방 대책을 수립한 사례이며, 사고를 통해 안전을 배운 사례입니다. 오토바이 '헬멧' 의무착용에 약 반세기가 걸렸으며, 이는 현재의 건설현장 '안전모'를 쓰게 된 기간과 비슷한 시간과 같습니다. 사람은 안전문화 전파가 몸으로 머리로 자연스럽게 인지하는 시간이 반세기 정도 걸리는 듯합니다.

아라비아 로렌스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군 장교로 본명은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입니다.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과 튀르키예의 전쟁에서 능숙한 아랍어로 아랍국들을 영국 편에 서도록 만든 업적을 남겨 '전쟁영웅'으로 유명해졌으며 '아라비아'라는 별명으로 불렸습니다.
로렌스는 오토바이를 타면서 스피드를 즐기는 취미를 갖고 있었고, 1935년 5월 13일 평소처럼 오토바이를 타던 로렌스는 교차로로 갑자기 뛰어든 자전거 2대를 피하려다 사고로 머리를 다쳤습니다. 사고 후 로렌스는 의식불명이 되었고, 많은 의사들이 그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입원 5일째 되는 날 47세로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로렌스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던 의사 '휴 케언스'는 그의 죽음 후 '머리 부상이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머리 부상으로부터 사망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휴 케언스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사고 원인을 분석했고, 대부분이 머리 부상으로 사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연구는 '헬멧' 탄생의 계기가 되었고,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헬멧 착용을 강력하게 권장했습니다. 그 결과 1973년 영국은 모든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헬멧 착용을 의무화했습니다.

최초의 Full Face Helmet(풀페이스 헬멧)

최초의 풀페이스 헬멧을 만든 로이 릭터는 전직 프로레이서였습니다. 그는 자동차 부품 가게에서 근무하다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다니던 가게를 인수해 차량 부품 업체를 시작했습니다.
그 다음 해에 친구 중 한 명이 트랙 경주 사고 중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이후 릭터는 안전장비에 관심을 갖고 연구했습니다. 사고와 부상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헬멧 제작에 돌입했고, 1954년에 최초의 프로토타입 헬멧인 '벨500'이 탄생했습니다.
그 후 1963년에는 미국 회사인 벨(Bell)이 최초의 풀페이스 헬멧인 'Star' 헬멧을 출시했습니다. 이전까지 모든 헬멧은 안면부가 외부에 노출되는 오픈페이스 형태였지만, 볼에서 내려온 헬멧 쉘이 턱으로까지 이어져 하관을 완전히 덮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