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탄가스 버리는법 쉽게 알아보기

by 허숙 2024. 7. 5.

부탄가스 버리는법

안녕하세요! 야외나 캠핑을 갈 때 꼭 챙겨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부탄가스와 버너입니다. 같은 고기라도 밖에서 구워 먹으면 어찌나 더 맛있고, 라면도 더욱 맛있어져서 야외로 나갈 때면 버너와 부탄가스를 꼭 챙기게 되죠.

하지만 부탄가스를 사용하다 보면 다 쓰고 나서 어떻게 버려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다 쓴 부탄가스와 새 부탄가스를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폭발 가능성이 있는 부탄가스

부탄가스를 제대로 버려야 하는 이유는 부탄가스가 가스를 압축해서 만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햇빛이나 열에 강하게 노출되면 폭발할 수 있어서 꼭 제대로 버려야 합니다. 실제로 부탄가스로 인한 사고는 약 1년에 110여 건이 발생할 정도로 자주 일어납니다.

부탄가스 사용 시 주의사항

부탄가스를 사용할 때는 항상 안전에 신경 써야 합니다. 가스버너를 사면 "버너보다 큰 불판 사용 금지", "버너 2대 이상 연결 금지" 등의 경고 문구가 붙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고를 무시하면 부탄가스통에 열이 가해질 가능성이 높아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절대 직접적으로 열을 가해서는 안 됩니다.

부탄가스 보관법

부탄가스는 열이 가해지면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뜨거워지는 차 안에 두는 위험한 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탄가스 버리는법

1. 새 부탄가스 버리는 법

어떠한 상황에서 새 부탄가스를 버려야 한다면 바로 구멍을 뚫으면 오히려 위험합니다. 먼저 노즐 쪽을 눌러서 통 안에 있는 가스를 밖으로 빼낸 후에 구멍을 뚫어서 버리시면 됩니다. 가스통을 뒤집어서 약 10분~15분 정도 놓아두면 가스가 완벽하게 제거됩니다. 버릴 때는 불이 날 위험이 없는 곳에 분리수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2. 다 쓴 부탄가스 버리는 법

부탄가스통을 흔들어 보면 가스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에 가스가 있으면 무겁고 묵직하게 흔들리며, 가스가 다 떨어지면 가벼워지면서 소리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가스를 다 쓴 후에도 미세하게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부탄가스통에 구멍을 2~3개 뚫어주시면 됩니다. 못이나 펜치, 송곳 등 뾰족한 도구로 구멍을 뚫을 때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뒤집은 채로 10여 분 두고 버리면 더욱 완벽하게 가스가 제거됩니다.

참고 사항

에프킬러를 버릴 때도 부탄가스와 같은 방법으로 버리시면 됩니다. 집이나 야외에서 부탄가스를 사용할 때는 안전하게 다 쓴 부탄가스를 버리는 방법을 잊지 마세요!


부탄가스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올바르게 버리는 것은 우리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캠핑이나 야외 활동에서도 이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